심장병 증상 확실하게 알자
오늘은 심장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우리 인체에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가 바로 심장인데요. 심장은 고대로부터 생명과 동일한 의미였다고 해요. 심장은 보통 자기 주먹보다 약간 크고,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입니다. 주된 역할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1분에 60~80회 정도 심장근육이 수축합니다. 펌프 내지는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심장병이란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을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장병에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는데요. 협심증은 산소,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하며 심근경색은 혈관이 막혀 위험한 상태이므로 바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심장병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시적인 가슴의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산소공급이 전신에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가슴의 통증이 생기는데요.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지다가도 갑자기 가슴의 통증이 오거나 하실 때에는 꼭 바로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기침이나 천명 또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기침이나 천명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피섞인 가래가 나온다면 심장병을 꼭 의심해보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꼭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대표증상 중 하나가 바로 청색증인데요. 손발 끝, 코 끝, 광대뼈 등 신체의 말단 부위가 파랗게 변하는 증상입니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 산소량이 부족해져 피부가 파랗게 될 수 있어요.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숨이 차는 증상과, 전신무력감, 몸이 심하게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협심증의 경우 가슴통증을 소화불량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심장병을 의심하시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심장병이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초기에 심장병 증상들을 잘 파악하셔서 치료를 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거 같아요. 안일하게 판단하고 넘어가게 되면 나의 몸에 대해 너무 무책임한 행동이 되지 않을까요? 꼭 잘 파악하셔서 건강 챙기시길 바랄게요.